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기독교자료/결혼예비학교

제 2강 행복한 가정을 여는 열쇠

by 최수근 2013. 6. 8.

결혼예비학교

[ 제2강 행복한 가정을 여는 열쇠 ]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128:3-4)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가정 안에서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루기 위해선 무엇인 필요할까? 많은 가정들이 파괴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가정을 건강하게 지키고, 또한 회복하기 위해서 기독교가정에서 지켜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두 사람이 꿈꾸는 가정의 모습은?

1.

2.

3.

4.

5.

♡ 첫 번째 열쇠: 성숙

남편과 아내가 육적으로는 성숙했으나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해 많은 문제가 생긴다. 성경적으로 볼 때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는 것이 아담의 고백이었으나 죄 때문에 아담이 하와를 원망하게 된 것처럼 오늘날도 부부간에 서로에게 죄를 전가함으로써 부부사이에 금이 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서로에게 책임 있는 남편과 아내가 되고자 한다면 무엇이 동반되어야 하는가?

*부부 간에 지켜야 할 네 가지 의무

동거: 언제나 한 집에 사는 것

협력: 언제나 힘을 합하여 서로 도와주는 것

부조: 붙들어주고 도와주는 것

지조: 약속한 대로 바꾸지 않고 지키며 사는 것

 

♡두 번째 열쇠: 복종

"피차 복종하라"(5:21)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하나님의 명령이나 부부사이엔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이 아내를 사랑했을 때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이 복종은 남편이 꼭 잘나서가 아니라 남편이기 때문에 복종하라는 것이다.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지 못할 때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지 않는다.

남편의 사랑의 다스림과 아내의 아름다운 순복은 성령 충만한 삶의 나타남이다. 에베소서에 부부에게 주시는 명령 이전에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오직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5:15-21)는 전제가 있다. 성령 충만한 삶이 가정에서는 그리스도와 같은 남편, 교회와 같은 아내로 나타난다. 이것은 교리가 아니고 중생한 부부의 생명의 순리이다.  

♡세 번째 열쇠: 사랑

하나님께서 남성을 흙으로 여성을 남성의 갈비뼈로 창조한 것은 남성이 여성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남편은 아내를 사랑할 의무가 있고 이 사랑은 말로만 하는 사랑이 아닌 실천적인 사랑이 필요하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은 가장 사랑스럽지 못할 때, 지겹게 느껴질 때 사랑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베드로전서 37절에 나와 있듯이 1) 기도가 막히지 않기 위해, 2)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받을 자이기 때문에, 3) 하나님의 부탁, 4) 여성이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 열쇠: 대화

이혼으로 치닫는 사유 중에 하나가 대화의 부족에서 온다. 대화는 혈액순환과 같다. 혈액순환이 안 되면 신체의 기능이 마비될 수밖에 없다. 대화는 기술이 필요한데 먼저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상대방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우선돼야 한다. 부부간의 대화를 아름답게 이끌어갈 천국방언 4가지가 있다. “미안해요. 괜찮아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괜찮아요.’ 라는 말속엔 용서의 뜻이 포함돼 있다. 우리나라 부부들은 사랑해요라는 말에 매우 인색한편이다. 그러나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아내는 작은 것에 감동하기 때문에 사랑해요라는 말 한마디가 부부간의 대화를 촉진시키는데 큰 촉매제가 된다.

♡다섯 번째 열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이 없으면 가정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가정이라는 배를 성공적으로 운행할 수가 없다. 예수가 가정의 배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복한 가정생활의 근본적이면서 마지막 열쇠이다. 예수님이 가정의 주인이 되실 때, 우리의 삶의 주도권을 드릴 때 우리의 가정은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이 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결코 성숙함을 이룰 수 없다 

행복한 가정을 열어가는 데 이 열쇠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심리학자인 닐 월렌은 결혼이 흔히 실패로 끝나게 되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종교적인 믿음과 가치를 공유하지 못할 때라고 했다.

'기독교자료 > 결혼예비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강 To Understand Each Other  (0) 2013.06.22
제 1강 결혼의 시작  (0) 2013.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