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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자료

성경통독자료1- 모세오경

by 최수근 2012. 5. 25.

성경통독자료1- 모세오경

【성경통독 자료】

▣ 성경이란

1) 구약과 신약이라는 명칭은 A.D. 2세기 말엽 유대인의 경전과 기독교의 경전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 용 되기 시작했다.

2) 구약성경 39권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그러나 일부는 아람어로 기록되었다(스4-7장, 단2-7장).

3) 신약성경 27권은 약간의 단어 이외에는 전부 당시 통용어이었던 헬라어로 기록되었다.

4) 성경은 약 1400년 동안에 40명이 넘는 기자들에 의해 기록되었다.

▣ 성경은

1) 하나님의 말씀이다(히4:12). 2) 진리의 말씀이다(약1:18)

3) 성령의 검이다(엡6:17) 4) 하나님의 영감으로 씌어졌다(겔1:3, 딤후3:16).

▣ 성경의 장과 절

성경의 장과 절은 초기에는 구분 없이 사용되다가 4세기 바티칸사본에서부터 장 구분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오늘과 같은 형태의 장, 절 구분은 훨씬 후에 다음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1) 장을 구분한 학자 : A.D. 1228년 스테반 랭톤(S. Langton)

2) 절을 구분한 학자 : 구약 A.D. 1448 R. 나단(Nathan)

신약 A.D. 1551년 스테파투스(Stephanus)

▣ 신구약 정경 (66권 / 구약 39권, 신약, 27권)

* 구약 / 1200-B.C. 200 (1천년간 기록)

* 신약 / A.D. 50-150 (1백년간 기록)

▣ 구약성경(39권)의 내용적 분류

* 오경(5권)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역사서(12권)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 시가서(5권)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 예언서(17권)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신약성경(27권)의 내용적 분류

* 복음서(4권)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역사서(1권) / 사도행전

* 바울서신서(13권) /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전후,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비바울서신서(1권) / 히브리서

* 일반서신(7권) /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 예언서 (1권) / 요한계시록

▣ 구원사(구원의 역사)로 본 신구약 성경

* 구약 / 이스라엘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활동

* 신약 / 예수 그리스도(인격과 사역)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활동

▣ 하나님의 성호

1) 여호와 2) 하나님 3) 여호와 하나님

4) 주 여호와 5) 스스로 있는 자 6) 전능하신 하나님

7) 영생하시는 하나님 8) 만군의 하나님

▣ 성령의 명칭

1) 거룩한 영 2) 보혜사 3) 하나님의 영

4) 주의 영 5) 그리스도의 영 6) 아들의 영

7) 진리의 영 8) 생명의 영 9) 영광의 영

▣ 성령의 상징

1) 불 2) 비둘기 3) 바람

4) 물 5) 기름 6) 인(엡1:31)

◈ 모 세 오 경 ◈

1. 오경의 내용

신자 혹은 신앙인이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다. 믿는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말해서 하나님과 가까운 관계, 좋은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과 이러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그분이 어떤 분이시며, 사람을 어떻게 대하시고, 무엇을 기대하시는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그러나 그 분이 먼저 자신에 대해 알려주시지 않으면 사람은 그분에 대해 알 수 없다. 그분에 대해 알려 주고 있는 것이 바로 성경이다.

그 중에서 모세오경은 하나님 자신에 대한 최초의 계시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맺어진 최초의 관계에 대해 아주 상세하고 다양하게 말해주고 있다. 모세오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에 대해 어떻게 알려주시고, 어떠한 관계를 맺으셨으며, 은혜를 베풀어 주셨는지, 이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를 알 수 있다.

이스라엘의 신앙의 바탕은 하나님과의 독특한 관계를 기초로 이루어져 있다. 달리 말해서 그 신앙은 하나님께서 선조들을 부르셔서 그들에게 아들과 많은 후손들과 땅을 약속하셨으며(창세기), 과연 약속대로 많이 불어났지만 이집트에서 노예생활을 하던 그 후손들을 온갖 표징과 놀라운 기적들로 구해내셨고(출애굽기), 구원해 내신 다음 시나이에서 그들과 뗄 수 없는 계약의 관계를 맺어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시며(출애굽기), 그들이 계약관계를 잘 유지하고 또 거룩한 백성이 될 수 있도록 계명과 법규 등의 여러 가지 가르침을 주시고(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그 후 약속된 땅을 향해 가는 그들을 위험한 시나이 광야기에서 안전하게 인도하여(출애굽기, 민수기), 결국 약속하신 대로 가나안 땅을 주셨다(여호수아)는 체험에 근거해 있다(신26:5-6).

모세오경은 이스라엘 신앙의 바탕이 되는 바로 이러한 체험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있다. 그 내용은 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셔서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를 말해 주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스라엘의 응답을 말해 주는 것이 바로 역사서, 예언서 그리고 시편이다. 이렇게 볼 때 모세오경은 구약성서의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모세오경을 먼저 잘 이해해야만 성서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이해도 가능해진다.

비록 우리는 오늘날 구원이 이루어진 신약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새로운 이스라엘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이 섬겼던 똑같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그분과의 관계 속에 살아가고 있다. 완성편인 신약을 깊이 있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구약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2. 모세오경의 문학적 구조

1) 창1-11장 / 천지 창조와 원역사

2) 창12-50장 / 족장들의 이야기

3) 출1-18장 / 이스라엘의 구원 및 광야 인도

4) 출19-민10장 / 시내산의 계시

* 출19-24장, 32-34장 / 계약의 체결 및 갱신

* 출25-31장, 35-40장, 레1-26장, 민1-10:10 / 제의 공동체의 형성

5) 민10:11-36장 / 시내산에서 모압 땅까지 여행

6) 신1-34장 / 모세의 고별 설교

 

창 세 기

1. 저 자 / 모세

2. 기록연대 / 주전 15세기(13세기)경

3. 주 제 / 하나님의 세상 창조와 인간의 시작

4. 창세기 내용 / "기원"을 의미하는 창세기는 창조로부터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체류한 데까지 다루고 있다. 창세기는 두 주요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구분된다. 원역사(1-11장)는 그 범위가 우주적이며,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간을 축복하셔서 생육하고 번성하며 지면에 널리 퍼지게 하셨는가를 말하고 있다. 한편 족장사(12-50장)는 이스라엘 선조들, 야곱(26-46장), 그리고 요셉을 중심으로한 야곱의 혈족들이라는 한정된 혈족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원역사는 “선사시대” 혹은 창조로부터 대홍수로 인한 혼돈의 복귀와 그 후의 새로운 시작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반영한다. 이에 반해 족장사는 최소한 어느 정도까지는 주전 1천년대 후반(1500-1200 B.C.)에 근동 세계의 역사적 상황에서 읽혀진다. 그러나 창세기의 일차적 목적은 사실 그대로의 꾸밈없는 역사를 제시하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세상과의 관계, 특히 하나님의 뜻 안에서의 이스라엘의 특수한 역할에 대한 극적인 이야기를 말하려는 데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약속에 응답하여 아브라함과 아브라함의 가족의 이주(창12:1-3)는 창세기에 전개되고 있는 이야기의 전환점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인간의 강포에 의해 훼손되었고 하나님의 심판으로 이 땅은 창조이전의 혼돈으로 되돌아가는 위협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오류에 빠지기 쉬운 인간의 생리로부터 하나님은 점차로 한 가족을 분리해 내었고, 아브라함과 사라의 후손에게 자손의 번창과 한 땅을 기업으로 받음 및 다른 민족을 복되게 하는 하나님과의 관계라는 세 가지 약속을 해주셨다(창12:1-3). 그 세 가지 약속은 사라의 불임이나 야곱이 가나안 땅으로부터 도망가는 것과 같은 여러 사건들에 의해 위협받는다. 그러나 시련과 재난에도 불구하고 그 백성은 하나님의 미래의 지평을 향해 움직인다. 그리고 창세기가 끝날 때, 즉 요셉이 애굽에서 지혜롭고도 호의적으로 행정을 펴던 때에는 그 약속이 실현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5. 창세기의 문학적 구조

1) 1-11장 / 원역사(창조, 타락, 홍수, 바벨탑)

2) 12-25장 / 아브라함

3) 26-27장 / 이삭

4) 28-36장 / 야곱

5) 37-50장 / 요셉

 

◈ 출 애 굽 기 ◈

1. 저 자 / 모세

2. 출애굽 시기 / 주전 1445-1440년경 또는 주전 1290년경

3. 주 제 / 하나님의 구원

4. 출애굽기 내용 / 이스라엘의 종교 전승의 역사에서 두 중요한 “뿌리체험”은 애굽 탈출과 시내산 계시이다. 출애굽기는 이러한 근본적인 체험의 의미를 증거하고 있다. 일군의 노예들을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키고 그들을 한 공동체로 만들려는 하나님의 행동은 그들을 해방시키려는 하나님과의 계약으로 묶여져 있다.

애굽의 기록에는 노예들이 시내 광야로 도망간 사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야기가 실제로 역사적 사건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거의 의심할 수 없다. 가장 개연성 있는 역사적 정황으로서 다양한 증거들이 애굽의 제 19왕조(약 1350-1200 B.C.) 시대를 지적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야심에 찬 바로 왕들이 그들의 세계 정치의 책략 속에 히브리 노예들을 볼모로 이용하려고 했던 애굽의 제국주의적 배경에 대항하여 펼쳐진다.

출애굽기는 두 주요 부분으로 구분된다. (1) 애굽의 속박으로부터 이스라엘의 구원과 시나이에로의 순례여행(1-18장) (2) 시나이에서의 이스라엘의 체류(19-40장). 시나이에서 계약이 체결되고 생활과 예배를 지배하는 율법이 공포된다.

이러한 기념할만한 체험의 중심에 모세가 서 있다. 그의 이름은 전 기사의 최종 편집에 쟁점이 되고 있다. 모세는 해방을 주시는 하나님의 행동에 대한 예언자적 해석자요, 하나님과 백성간의 계약의 제사장적 중보자로 불렸다. 이야기 전체에 그의 영상이 투영되어 있다. 사실상 후 세대를 위한 영적 기초를 놓은 사람은 모세였다. 엘리야(왕상 19장), 혹은 요시야(왕하 22-23장)의 시대에 있었던 것과 같은 위대한 종교개혁자들도 이스라엘 신앙의 근원인 모세에로의 복귀로 간주되었다.

5. 출애굽기의 문학적 구조

Ⅰ. 하나님의 구원 행위(출1-18장) “내 백성을 인도한 후에”(출3:12a)

1. 1-11장 / 고난

1) 1:1-7 / 서론

2) 1:8-2:10 / 이스라엘의 핍박과 모세의 탄생

3) 2:11-25 / 모세의 미디안으로의 도주

4) 3:1-4:17 / 모세의 소명

5) 4:18-6:1 / 애굽으로 돌아 옴

6) 6:2-7:7 / 재확인된 모세의 소명

7) 7:8-11:10 / 애굽의 재앙

2. 12-14장 / 구원

1) 12:1-13:16 / 유월절과 출애굽

2) 13:17-14:31 / 바다에서의 구원

3) 15:1-21 / 미리암의 노래

3. 출15:22-18:27 / 하나님의 보존행위

1) 15:22-27, 17:1-7 / 물의 갈급과 공급

2) 16:1-36 / 만나와 메추라기

3) 17:8-16 / 아말렉인들과의 전쟁

4) 18:1-27 / 이드로의 방문

Ⅱ. 예배 공동체의 형성(출19-40장) “너희가 이 산에서 나를 섬기리니” (출3:12b)

1. 시내산에서의 계시

1) 19:1-25, 20:18-21 / 신현현

2) 20:1-17 / 십계명

3) 20:22-23:33 / 계약법전

4) 24:1-18 / 계약의 인침

5) 25:1-31:18 / 성막의 지시

2. 범죄와 계약 갱신

1) 32:1-35 / 금송아지 사건

2) 33:1-23 / 하나님의 현존의 위협

3) 34:1-35 / 계약 갱신

4) 35:1-40:38 / 성막을 세움

 

◈ 레 위 기 ◈

1. 저 자 / 모세

2. 기록연대 / 주전 15세기 경

3. 주 제 /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4. 레위기 내용 / 레위기는 탁월한 예배서이다. 히브리 성경의 희랍어역과 라틴어역으로부터 유래한 레위기에 대한 영어 호칭은 지성소에서 사역하는 구별된 레위 제사장들을 언급한다.

초기 랍비 전승에 의하면 이 책은 “제사장들의 예배서”로 불린다. 이 책은 여섯 부분으로 구분된다. (1) 희생 제사에 관한 율법(1-7장), (2) 제사장 직분의 헌신에 관한 율법(8-10장), (3) 정한 것과 부정한 것 간의 구별에 관한 율법(11-15장). (4) 속죄일의 의식에 관한 율법(16장), (5)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삶을 지배하는 율법(17-26장), (6) 종교적 서원에 관한 부록(27장).

오경 가운데 이 책이 하나의 구별된 책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이 책은 출애굽기의 끝(25-31, 35-40장)에 붙은 제사장 이야기의 연속이다. 게다가 같은 이야기인 민수기의 첫 10장까지 중단 없이 계속된다. 이는 현재의 형태의 이 제사장 자료가 비교적 늦은 시기에 나온 것과 사실상 일치한다. 그러나 편집자는 소위 성결법전(17-26장)과 같은 독립된 자료와 고대 시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수많은 이야기들에 의존하였다.

다양한 제의와 율법 속에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역사적 순례 여행(출40:34-38)을 하는 동안에 그 백성 가운데 “거하셨다”는 확신이 숨쉬고 있다. 가까이 계신 하나님은 그 백성의 죄의식을 역설하셨을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예배의 희생제사 속에서 하나님을 찾도록 자극하셨다.

제사장의 증언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용서받고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이 어느 곳에서나 거룩한 하나님의 임재 속에 살도록 은혜의 수단을 제공하셨고, 그들의 건강과 복지를 오염시키는 것들을 피하고 그들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신적 봉사를 위해 구별된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는 것들을 행하도록 하셨다.

5. 레위기의 문학적 구조

Ⅰ. 1:1-7:38 / 만남의 장막에서 드리는 제사

1. 1:1-3:17 / 감사제사 / 번제, 소제, 화목제

2. 4:1-5:13 / 정화제사 / 정화제사, 특수한 정화제사

3. 5:14-6:7 / 배상제사

4. 6:8-7:38 / 제사장을 위한 제사규정 / 매일의 번제, 매일의 소제,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 피와 기름의 금지, 결론

Ⅱ. 8:1-10:20 / 제의 공동체의 리더십 확립 / 제사장 위임과 첫 번째 제사

1. 8:1-36 / 제사장 위임식

2. 9:1-24 / 위임받은 제사장의 첫 번째 제사

3. 10:1-20 / 슬픔을 딛고 일어서는 제사장

Ⅲ. 11:1-15:33 /정결한 개인

1. 11:-47 / 음식법의 의미

2. 12:1-8 / 산모의 정결 규정

3. 13:1-14:57 / 악성 피부병자의 부정 / 사람들 안에, 옷안에, 정결법, 건물에

4. 15:1-33 / 성기 유출로 인한 부정

Ⅳ. 16:1-34 / 대속죄일

Ⅴ. 17:1-26:46 / 정결하며 거룩한 공동체

1. 17:1-16 / 희생제사와 피

2. 18:1-30 / 가족 공동체를 위한 법

3. 19:1-37 / 거룩한 백성이 되는 길

4. 20:1-27 / 가족 공동체를 위한 법 2 - 처벌 규정

5. 21:1-24 / 제사장의 신분과 지도력

6. 22:1-33 / 거룩한 음식과 희생제물

7. 23:1-44 / 여호와의 절기와 희생

8. 24:1-9 / 성소의 등불과 진설병

Ⅵ. 24:10-23 / 하나님의 이름을 저주한 사건

Ⅶ. 25:1-27:34 / 결론 / 축복의 길로 나아가는 희년과 구속

1. 25:1-55 / 안식년과 희년

2. 26:1-26 / 축복과 저주

3. 27:1-34 / 여호와께 드리는 헌금과 헌물

 

◈ 민 수 기 ◈

1. 저 자 / 모세

2. 기록연대 / 주전 15세기 경

3. 주 제 / 광야에서의 여정

4. 민수기 내용 / 희랍어와 라틴어 번역으로부터 유래한 영어 호칭 “민수기”(Numbers)는 일차적으로 1-4장 및 26장과 관련된 이스라엘 백성의 수효나 인구조사에 기초하고 있다. 민수기는 두 주요 부분으로 구분된다. (1) 1-25장은 광야에서 하나님을 향해 불평했고, 가나안 땅을 취하기를 거부했던 첫 출애굽 세대 전체 (모세와 두 신실한 스파이인 여호수아와 갈렙은 제외)가 어떻게 죽었는가를 보여준다. (2) 또 다시 인구조사를 시작한 26-36장은 하나님께서 모세의 지도 아래 약속된 땅을 향해 나아가는 새 세대를 다루고 있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의 기묘한 섭리 속에서 약속으로부터 성취에 이르기까지의 여행이 광야를 경유하여 멀리 돌아서 간 한 백성을 그리고 있다. 히브리 성경에서는 이 책이 전통적으로 광야에서 40년(33:38, 암5:25)을 보낸 긴 기간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광야에서”라고 부르는데 그 호칭은 적절하다. 이스라엘 백성은 많은 기간을 가데스 바네아라고 알려진 한 오아시스에 머무른 것이 분명하다. 그들은 시나이로부터 행진한 후에 그곳에 도착했다(10:11, 20:1). 이 이야기는 왕국시대, 바벨론 포로시대 및 그 이후 시대에 걸친 동안에 후대의 투쟁들을 반영하는 그러한 방식으로 말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광야시대를 이상화하는 것이 아니다. 애굽에서 지내던 노예 상태의 상대적 안정과 광야에서 지내는 자유의 믿을 수 없는 불안정 간의 대립을 의식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거듭해서 불평했다. 거기에는 하나님을 향해 말하는 자에 관한 문제로 지도자들 간에 권력투쟁이 있었다. 그들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와 미래에로의 하나님의 인도를 믿는 신앙을 위협하는 위기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맹목과 반역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선조들과 맺은 약속에 신실하다는 확신과 혼합되어 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속박으로부터 그들을 자유케하고 그리하여 새 땅에서 있을 삶의 도전에 대해 힘을 북돋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을 알도록 훈련받았다.

5. 민수기의 문학적 구조

Ⅰ. 1:1-10:10 / 시내광야로부터 출발하기 전 공동체의 조직

1. 1:1-4:49 / 인구조사와 공동체의 조직 / 첫 번째 인구조사, 레위인들의 역할

진의 위치와 행진의 순서, 인구조사와 제사장 위계의 책임

2. 5:1-6:27 / 진과 공동체의 정결 / 불결의 축출, 이웃을 상하게 할 경우의 보상,

간음으로 의심되는 여자를 위한 절차, 나실인의 축복, 제사장의 축복

3. 7:1-10:10 / 시내광야로부터 출발을 위한 준비 / 제사장에 의한 예물, 등대

레위인의 성별, 유월절 규정, 성막 위의 구름기둥과 불기둥

Ⅱ. 10:11-21:35 / 광야의 행진 / 시내 광야에서부터 모압평야까지

1. 10:11-12:16 / 시내광야로부터 바란광야까지 / 시내광야의 출발, 호밥과 법궤, 다베라

만나, 칠십 장로, 엘닷, 메닷,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대항

2. 13:1-15:41 / 약속의 땅 가까이에서 / 가나안 정탐, 소제와 전제 규정

3. 16:1-19:22 / 고라, 다단, 아비람의 반역 : 제사장의 위치와 역할

고라, 다단, 아비람의 반역과 아론의 중보, 아론의 싹난 지팡이,

제사장과 레위인의 분깃,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

4. 20:1-21:35 / 가데스에서 모압평야까지 / 므리바 물가, 에돔과의 관계, 아론의 죽음

호르마에서 가나안 사람들과의 전투, 불뱀과 놋뱀, 광야의 여행, 실로와 옥의 패배

Ⅲ. 22:1-36:13 / 모압평야에서 :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을 준비

1. 22:1-24:25 / 발람 이야기 / 발락이 발람을 부름, 발람의 나귀, 발람과 발락의 만남

바알의 산당에서의 첫 예언, 비스가 산에서의 두 번째의 예언,

브올산에서 세 번째 예언, 결론적인 신탁

2. 25:1-18 / 바알브올에서의 우상숭배

3. 25:19-36:13 / 정복의 준비와 땅의 분배

두 번째 인구조사, 슬로브핫의 딸들, 여호수아가 후계자로 임명,

연중 정기 제사에 관한 율법, 서원의 유효성에 관한 율법, 미디안과의 성전

갓과 르우벤의 정착, 출애굽 여정 목록, 가나안 땅의 할당 명령, 슬로브핫의 딸들

 

◈ 신 명 기 ◈

1. 저 자 / 모세

2. 기록연대 / 출애굽 이후 40년 되는 해

3. 주 제 / 약속의 땅을 얻기 위한 준비

(하나님과 백성의 계약, 모압평지에서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최후로 행한 교훈)

4. 신명기 내용 / “제 2의 율법”(second law)을 의미하는 신명기의 기본적 주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의 계약의 재확인이다. 여기서 출애굽기의 율법 전통(가령, 십계명이나 계약법전)은 정확하게 반복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계약에 대한 약속들과 요구들을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져오도록 당대의 용어로 재해석되고 있다.

민수기 끝에서 이스라엘은 동쪽으로부터 오는 가나안의 공격에 대비하여 모압 평지에 진을 쳤다. 신명기를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포한 고별설교이다. 모세는 여호수아의 전능한 행동들을 예행연습 시키고 가나안에서 있을 새 삶의 방식에 대한 유혹들을 엄숙히 경고하며 약속된 땅에서의 삶을 위한 조건으로서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사랑을 호소하고 있다.

사실상 신명기는 모세가 선포한 세 번의 설교이다. 신명기의 독특한 가르침은 지방 성소의 혼합주의 성격을 제거하기 위해(12장) 여호와에 대한 예배를 한 장소로 중앙화시킨 점이다. 신명기가 출판되었을 때 예루살렘은 중앙 성소로 간주되었다. 사실상 신명기는 주전 621년에 있었던 요시야 왕의 전면적인 종교개혁(왕하22-23장)을 불러 일으켰고,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및 열왕기에서 발견되는 역사(소위 : 신명기 역사)

5. 신명기의 문학적 구조

Ⅰ. 1:1-11:32 / 모세의 첫 번째 설교 / 하나님이 행하신 것

1. 1:1-5 / 전체적인 서론 :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함

2. 1:6-3:29 / 역사적 회고 : 호렙과 벳브올 사이에서 하나님의 위대한 행위

땅을 정복하라는 명령, 두령과 재판제도의 조직, 가데스에서의 체류

에돔, 모압, 암몬을 통한 여행, 헤스본과 바산의 정복,

트랜스 요르단의 지파 정착, 모세의 기도

3. 4:1-43 / 우상숭배와 이방 신들에 대한 경고

율법 전파와 가르침의 서론, 우상숭배의 위험, 이스라엘의 독특한 소명

부록 : 도피성(4:41-43, 19:1-10, 민35:9-34)

4. 4:44-11:32 / 율법의 위치와 중요성을 설명하는 격려

율법설교의 서론, 십계명, 중요한 계명들, 과거로부터의 교훈

하나님의 위험, 하나님의 행동에 대한 이스라엘의 응답

Ⅱ. 12:1-26:25 / 신명기 법전

1. 12:1-16:7 / 예배법

하나님의 택하신 예배 장소, 거짓 예언과 우상숭배의 속지 말라, 정한 짐승

십일조와 첫물, 면제년과 종의 자유, 처음 난 수컷 구별 규정, 연중 삼대 명절 규정

2. 16:8-18:22 / 직책과 제도

공정과 재판 규정, 종교의식 관련 규정, 왕의 임명, 레위인과 제사장 관련 규정

예언자 관련 규정

3. 19:1-25:19 / 사회생활 관련 규정

살인 관련 규정, 토지 경계표, 위증 관련 규정, 전쟁법, 법인을 알 수 없는 살인

여자 전쟁 포로, 두 아내와 장자의 권리, 어버이 거스리는 자식,

나무에 달린 자 처리 규정, 이웃의 소유에 대한 책임, 의복, 파종 규정, 여러 규정

성범죄와 혼인 관련 규정,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 올 수 있는 자격

전쟁중의 진 관련 규정, 알아난 종, 종교적인 음행자, 이자 금지, 서원

남의 밭작물 먹는 규정, 혼인 관련 규정, 나병, 약자 보호, 태형, 수혼

싸움에서 성기 잡는 문제, 도량형, 아말렉 사람들

4. 26:1-15 / 맏물의 헌물

5. 26:16-19/ 언약 체결

Ⅲ. 27-30장 / 나오는 말

1. 27장 / 에발의 율법 기념비 : 저주 선포 예식 거행 명령

2. 28장 / 축보과 저주의 말씀

3. 29장 / 모압 언약

4. 30장 / 회개와 회복의 약속, 생사 결단 촉구

Ⅳ. 오경의 마무리

1. 31장 / 후계자 여호수아

2. 32장 / 모세의 노래

3. 33장 / 모세의 12지파 축복

4. 34장 / 모세의 죽음, 여호수아의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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