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말씀의 피드백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우리: 창1장26-31절

by 최수근 2014. 1. 20.

2014년1월19일 주일말씀의 피드백

[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우리 : 창1장26-31절 ]

최수근 목사(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인간의 실존에 대해 오랜 동안 사람들은 고민해왔습니다.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우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존재하는가?” 수많은 이들이 고민하고 자기들이 깨달은 바를 나름대로 한마디씩 해왔지만 이 모든 것으로도 인간의 실존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측정하거나 가능성과 존재목적을 추론할 수 없습니다. 너무 좁은 의미에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인간은 우연의 결과로 이루어진 생명이 오랜 세월 진화에 진화를 거쳐 오늘에 이른 존재가 아닙니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분명한 목적과 의도를 갖고 창조한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사역에 마지막 목표는 사람입니다. 창조의 사역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얼마나 귀하게 여기시는지, 사람이 얼마나 하나님께 큰 기쁨의 대상이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

그것은 누구에게도 넘겨줄 수 없는 자기 정체성을 사람에게만 선물하셨기 때문입니다. 26절에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만드실 때 우리의 형상, 우리의 모양이라고 하셨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의 모양이라는 말씀입니다. 형상을 히브리어로 첼렘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모양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생명을 부여해주시고, 사람을 인격적인 존재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생명의 씨가 고스란히 우리에게로 흘러온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들 모습에선 당연하게 하나님의 얼굴이 보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안에 하나님의 거룩한 DNA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은 세상 그 어느 곳을 통해서도 우리가 볼 수 없습니다. 오직 우리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그 얼굴을 세상 가운데 드러내고자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대행자, 통치의 대리자

하나님께서 어떤 목적으로 우리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의 모양을 따라 만드셨을까요? 26b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세상을 사람을 통해서 다스리기를 원하셨습니다. 사람을 하나님 통치의 대행자로 세우고자 하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를 낳으시고 아들 되게 하셔서 그 일을 이루어갈 후사로 세워주신 것입니다.

사람을 창조하시고

사람을 창조하신 이야기는 창세기 2장에서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27절에서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을 만드시고, 하나님의 영을 그 코에 불어넣으셨습니다. 그로 인해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영을 모시고 사는 성전으로 창조된 존재입니다.

사람을 하나님의 영을 모시고 살도록 만들어주신 것은 사람이 세상의 각종 동물들과 구별이 되는 중요한 차이입니다. 똑같이 흙으로부터 만들어졌지만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졌고, 하나님의 영을 소유한 존재로, 하나님이 거룩하게 구별하신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하나님의 대행자로서 이 땅을 다스리도록 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셨습니다.

생육 번성 충만하라: Sonship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들에게 주신 복은 보다 더 특별한 복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이들에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다른 피조물에게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말씀이 없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인간 피조물에게 말씀하셨고, 29절에서는 두 번씩이나 인간을 너희라고 칭하셨습니다. 사람은 다른 피조물들과는 구별되는 긴밀한 관계를 하나님과 더불어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말씀으로 창조된 피조물입니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말씀으로써 특별한 관심을 기울인 존재이며, 하나님께서 경이로운 자유, 다시 말해 말씀에 대한 응답의 자유를 주신 존재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하나님께서 교제의 대상으로 세워주셨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만드신 이 세상에서 우리는 복을 받은 존재입니다. 하나님과 교제하며 이 땅에서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에 충만하도록 말입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씨가 이 땅에 충만하여 이곳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도록 우리에게 복을 주신 것입니다. 이것은 썬십의 축복입니다.

다스리라: Kingship

두 번째로 주신 복은 28b에서 들려주고 계십니다.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은 사람에게 이 땅의 것들을 정복하고 다스리도록 통치권을 주셨습니다. 킹십의 복을 주신 것입니다. 이 통치권을 주신 목적은 하나님을 대신해서 보살피고 돌보며 먹이는 목자의 역할에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해야 할 최대의 목표는 자신의 보살핌에 맡겨진 모든 다른 피조물들에게 자유와 권위를 행사함으로써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증거 하는 데 있습니다.

인간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은 권세와 책임성의 위임을 말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행사하시는 것과 같은 권세를 말합니다. 그 형상은 초청하고 불러내고 허용하는 창조적인 권세의 사용을 가리킵니다. 이 권세를 통해 우리는 수많은 생명을 살리는 생명의 부양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 형상의 권세와 책임을 살고 있는가?

하나님 통치의 대행자로서 여러분은 각자 삶의 자리에서 사람들을 섬기며, 하나님의 얼굴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구원받은 이후에도 보면 하나님 주신 언약의 약속을 붙잡고 꾸준하게 말씀의 질서 속에서 거룩한 생명을 이어가기 위한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는 거룩한 계열에 속한 이들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세상이 여전히 좋아서 세상에 마음을 더 두고 살아가는 이들도 있고, 은혜의 영역이 아닌 자기 세계에서 행할 수 있는 자신의 지혜와 능력을 따라 살아가는 이들도 있고, 아무 생각 없이 여전히 육체의 욕망,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에 사로 잡혀 살아가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욕망은 생명의 역사를 불가능하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를, 얼마나 멋지게 창조되었는지를 창조사역을 통해 분명하게 보여주셨습니다. 그로인해 우리가 어떤 마음을 품고 살아가야 할지를, 또 계속해서 달려 가야할 길이 어딘 인지를 분명하게 보여주셨습니다.

특별히 오늘 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누구이시며, 인간이 어떤 존재로 부름 받았는가를 알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은 하나님의 새로운 자기계시를 모범적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그와 동시에 새로운 교회 공동체를 위한 부르심을 구체화시키셨습니다. 그로 인해 교회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은 은혜로우신 하나님의 성품을 따라 사귐 속에서 서로를 완전한 존재로 만들어 가는데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4:22-24“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최대의 걸작품입니다. 하나님의 걸작품으로서 우리는 우리에게 부여해주신 썬십과 킹십의 축복으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대행하는 창조의 목적을 이루어가야 합니다.

Response To The Word of God

1. 오늘 창1:26-31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내게 새롭게 깨닫게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메시지를 주셨습니까? 그 메시지가 내게 어떤 도전을 주셨습니까?

2. 오늘의 말씀을 통해, 성령님께서 나의 내면에 숨겨진 죄가 무엇인지 지적해주시고, 깨닫도록 하셨습니까?

3. 내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사실이 위로가 되고 힘이 됩니까? 된다면 어떤 점에서 입니까?

4. 생육 번성 충만하라고 sonship의 축복을 주셨는데, 나로부터 거룩한 생명이 흘러가고 있습니까?

5. 다스리라는 kingship의 축복을 주셨는데, 나는 어떤 섬김으로 사람들을 돕고, 저들을 세워가고 있습니까?

6. 오늘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갖고 이번 주간 어떻게 개인적으로 적용할 수 있겠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