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우리들 이야기

행복한 가정의 일곱가지 열쇠

by 최수근 2012. 6. 27.

[행복한 가정의 일곱가지 열쇠]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시128:3-4)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가정 안에서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루기 위해선 무엇인 필요할까? 많은 가정들이 파괴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가정을 건강하게 지키고, 또한 회복하기 위해서 기독교가정에서 지켜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양은순 교수는 “신자의 성경적 가정생활” 이란 주제의 강연에서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7가지 열쇠』를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열쇠는 '성숙'이다. 남편과 아내가 육적으로는 성숙했으나 영적,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해 많은 문제가 생긴다. 성경적으로 볼 때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는 것이 아담의 고백이었으나 죄 때문에 아담이 하와를 원망하게 된 것처럼 오늘날도 부부간에 서로에게 죄를 전가함으로써 부부사이에 금이 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미숙한 사람이 성숙해지기 위해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생명이 필요하다.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 삶을 살아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결코 성숙함을 이룰 수 없다.  

     두 번째 열쇠는 '복종'이다. 양교수는 "피차 복종하라"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하나님의 명령이나 부부사이엔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이 아내를 사랑했을 때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복종은 남편이 꼭 잘나서가 아니라 남편이기 때문에 복종하라는 것이다.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지 못할 때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지 않는다.  

     세 번째 열쇠는 '사랑'이다. 하나님께서 남성을 흙으로 여성을 남성의 갈비뼈로 창조한 것은 남성이 여성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도록 한 것이라고 양교수는 지적했다. 따라서 남편은 아내를 사랑할 의무가 있고 이 사랑은 말로만 하는 사랑이 아닌 실천적인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은 가장 사랑스럽지 못할 때, 지겹게 느껴질 때 사랑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베드로전서 3장 7절에 나와 있듯이 1) 기도가 막히지 않기 위해, 2)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받을 자이기 때문에, 3) 하나님의 부탁, 4) 여성이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 열쇠는 '대화'이다. 양교수는 최근 이혼 사유 중 가장 큰 이유가 대화의 부족임을 지적하면서 대화는 혈액순환이라고 강조했다. 혈액순환이 안 되면 신체의 기능이 마비될 수밖에 없다. 대화는 기술이 필요한데 먼저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상대방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우선돼야 한다. 양 교수는 부부간의 대화를 아름답게 이끌어갈 천국방언 4가지를 소개했다. “미안해요. 괜찮아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괜찮아요’ 라는 말속엔 용서의 뜻이 포함돼 있다. 우리나라 부부들은 ‘사랑해요’라는 말에 매우 인색한편이다. 그러나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아내는 작은 것에 감동하기 때문에 ‘사랑해요’ 라는 말 한마디가 부부간의 대화를 촉진시키는데 큰 촉매제가 된다. 

     다섯 번째 열쇠는 '기도'이다. 기도가 없는 가정은 지붕이 없는 집이라고 양교수는 말했다. 기도는 겸손의 표현이며 축복의 통로이다. 하나님은 남편과 아내가 하나 되어 기도하는 가정을 찾고 계시기에 기도는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끌어가는 귀중한 부분이다. 그러기에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한다.” “무시로 깨어 기도해야 한다.”

     여섯 번째 열쇠는 '말씀'이다. 우리가 매일 가정에서 육의 양식을 섭취하듯 영의 양식인 성경말씀도 가정에서 섭취해야 한다. 가정예배를 통해서 말씀의 나눔이 있을 때, 그리고 그 말씀이 적용될 때 반석 위에 세워진 가정이 된다.  

     일곱 번째 열쇠는 '예수 그리스도' 이다. 예수님이 없으면 가정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가정이라는 배를 성공적으로 운행할 수가 없다. 예수가 가정의 배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복한 가정생활의 근본적이면서 마지막 열쇠이다. 예수님이 가정의 주인이 되실 때, 우리의 삶의 주도권을 드릴 때 우리의 가정은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이 될 수 있다.  

     이상의 일곱 가지 열쇠로 가정의 문을 열어갈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가정은 행복하고 건강하고 다른 이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보여주는 멋진 가정으로 세워져 갈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