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설교동영상

[쉐마, 이스라엘 - 신명기6장4-9절 ]

by 최수근 2012. 10. 7.

2012년10월7일 주일예배설교동영상

[ 쉐마, 이스라엘 : 신명기 6장4-9절 ]

최수근 목사(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예수생명교회 최수근 목사

     신명기 핵심주제가 바로 신명기64-9절의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명기64-9절까지의 말씀을 4절의 첫 글자인 쉐마, 들으라.”는 말을 따서 그대로 쉐마라고 불렀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살 길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40년 동안 말씀에 귀 기울이지 못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 죽었습니다. 이제 가나안 땅을 목전에 두고 있는 그들의 자녀들은 부모들의 실패를 보면서 분명 배워야만 했습니다.

     그 점에서 쉐마는 앞으로 가나안 땅에서 수많은 우상들과 타락한 생활들에 맞서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야 할 신앙과 삶의 시금석으로 제공된 것입니다. 그들과 역사의 주되신 여호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끈임 없이 점검하는 다림줄로 주어진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후에 유대교는 모든 유대인들이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이 말씀을 낭독하였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4절에서 이스라엘 신앙의 핵심을 선포하였습니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바로 유일신 신앙의 고백입니다. 이스라엘은 출애굽의 놀라운 구속사건을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은 유일하신 하나님이심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애굽 땅에 내린 열 가지 재앙을 통해 이집트의 수많은 거짓 신들을 무력하게 만든 분이셨습니다. 그리고 홍해에서 갈라진 바닷길을 걸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몸소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출애굽1세대들은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지 못했습니다. 하나님만을 그들의 마음에 담아두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끊임없이 옛 자리, 애굽의 자리, 바로에게 종노릇하던 자리로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40년이 지난 모압평지에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 호흡을 가다듬고 준비하고 있는 출애굽2세대들에게 모세는 그들이 섬겨야 할 분은 여호와 하나님 한 분뿐이심을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선포하였고, 그 진리의 사실을 들으라고 촉구하였던 것입니다.

     그러기에 쉐마는 이스라엘의 충성은 오직 한 분 여호와 하나님께만 바쳐져야 하고 하나님 외에 그 어떤 신도 섬겨서는 안 된다는 급진적인 신앙고백입니다. 이것을 통해 하나님은 자연스럽게 제1계명의 실천을 요구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빈번하게 하나님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 땅의 신들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그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고 이스라엘의 신앙을 다시금 점검하였습니다. 이제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만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예수생명교회]
블로그 http://jesuslife.tistory.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csg0914 (최수근 목사 페이스북)
트위터 https://twitter.com/csk1130(최수근 목사 트위터)
유튜브 http://www.youtube.com/csg0914
홈페이지 http://www.jesuslifech.org
교회주소: 서울시 송파구 가락2동 124-22
전화번호 교회: 02-402-9191
담임목사 핸드폰: 010-8021-9001
*말씀을 듣고 신앙생활에 대해 상담하고자 하는 분들은 SNS나 전화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