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설교동영상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 : 빌2장1-11절

by 최수근 2013. 1. 13.

2013년1월13일 주일설교동영상

[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 ; 빌2장1-11절 ]

최수근 목사 (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성숙한 그리스도인에게는 지체로 하여금 영적인 연약함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그에게 도움을 베풀 의무가 있습니다. 자기 한 몸 돌보는데 바쁜 인생은 결코 성숙한 인생, 복음에 합당한 인생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성숙함을 이루는 가장 결정적인 힘을 갖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힘의 근원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기에 바울은 빌립보 교인들에게 권면하기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라고 하였습니다. 복음에 합당한 삶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선 세상 사람의 마음과는 다른 차원인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바울은 우리가 품어야 하는 그리스도의 마음은 어떤 마음인지 6절 이하의 그리스도의 본을 통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6절에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라고 하였습니다. 본래 예수님은 그 근본이 하나님의 본체이십니다. 그러기에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질에 참여하여 하나님을 나타내주시는 분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하나님과 동등 된 자리를 내려놓으셨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마음이 매우 겸손한 마음을 갖고 계심을 볼 수 있습니다. 충분히 그럴만한 분이시지만 자신의 지위를 드러내시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겸손함을 더욱 빛나게 하는 것은 자신의 지위를 내려놓는데서 멈추지 않으셨다는 점입니다. 7절에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철저하게 자기를 비우셨습니다. 진정한 겸손의 마음은 온전히 자신을 비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과 근본적인 차이가 나는 점은 내려놓고, 자기를 비우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대속의 제물이 되셨다는 것입니다. 8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자기를 낮추심으로써 죽기까지 복종하심은 십자가에 죽기 위함이셨습니다. 바로 죄인인 우리들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마음이야말로 겸손의 마음을 넘어 자기희생적인 사랑의 마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렇게 사는 것이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위해선 뭔가 할 수 있지만, 남을 위해, 그것도 자신의 생명까지 내어놓기란 생각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 말씀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낮아짐으로 인해 더 높아짐의 은혜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9절에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10절 이후를 보면 그 낮아짐으로 인해 하나님은 오히려 예수님의 이름을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셨습니다. 하늘과 세상으로 하여금 모든 무릎을 예수님의 이름에 꿇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그리스도의 영광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우리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순종하여 죄인들을 위해 모든 것을 내어 놓으셨습니다. 자신을 철저하게 비우셨습니다. 이와 같은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고 했습니다. 제한적이고, 약한 우리의 마음으론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한 삶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결코 이를 수 없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으로 전환되어야만 합니다. 오늘도 그리스도의 마음을, 그리스도의 심장을 품고 내 열정이 아닌 그리스도의 열정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십시오. 그 열정이 꽁꽁 얼어붙어 빙판이 된 이 땅을 녹일 것입니다. 그 속에서 새로운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들의 믿음의 영향력이 이 땅을 장악하기 시작하고, 교회공동체로 하여금 성숙한 교회임을 증거 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생명교회]
블로그 http://jesuslife.tistory.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csg0914 (최수근 목사 페이스북)
트위터 https://twitter.com/csk1130(최수근 목사 트위터)
유튜브 http://www.youtube.com/csg0914
홈페이지 http://www.jesuslifech.org
교회주소: 서울시 송파구 가락2동 124-22
전화번호 교회: 02-402-9191
담임목사 핸드폰: 010-8021-9001
*말씀을 듣고 신앙생활에 대해 상담하고자 하는 분들은 SNS나 전화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