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설교동영상

[ 열린 마음 열린 신앙 : 눅24장44-49절 ]

by 최수근 2013. 3. 31.

2013년3월31일 주일설교동영상

[ 열린 마음 열린 신앙 : 눅24장44-49절 ]

최수근 목사(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예수생명교회 최수근 목사

예수님과 제자들은 3년이라는 세월을 함께 하였습니다. 그간에 많은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자 제자들은 우왕좌왕 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수님께선 살아생전에 자신이 고난 받고, 죽게 될 것과 사흘 만에 살아날 것을 제자들에게 누누이 말씀해 주셨지만 그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질 못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기가 선호하는 것만을 취사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그들은 예수님의 참모습을 잘못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능하신 선지자 혹은 이스라엘을 구속할 자라고 알았습니다. 그러니 예수님께서 십자가 고난을 통해 인류의 죄를 대속하고 하늘의 영광을 새롭게 회복하리라는 것을 깨달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나머지 다른 제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 직접 제자들이 모인 곳으로 나타나셨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예수님을 반갑게 맞이하기 보다는 놀라고 무서워하였습니다. 그만큼 그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시던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이 절망 중에 있는 두 제자들과 함께 하시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주셨습니다. 31절 말씀을 보시면 그들의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라 했습니다. ‘밝아졌다로 번역된 헬라어 동사 디에노이크데산열다의 과거 수동형입니다. 이것은 눈이 열려지게 된 원인이 타자에게 있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들의 마음의 열림과 닫힘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누가복음 9:45그들이 이 말씀을 알지 못하니 이는 그들로 깨닫지 못하게 숨긴 바 되었음이라고 했습니다. 우리 마음의 열림과 닫힘이 우리 주님께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30-31절 말씀을 보시면 그들과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니 그들의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라고 했습니다. 식사 이전까지는 예수님이 낯선 타인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떡 곧 예수님의 몸을 진정으로 나눔으로써 그들은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는 이처럼 예수님께서 당신 자신을 내어 주실 때만 예수님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갑자기 눈이 열려진 것이 아닙니다. 32절에서 그들이 고백하는 바와 같이 길을 걸으면서 그의 가르침을 들을 때 그들은 마음이 뜨거워지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들이 귀를 기울여 말씀을 들었을 때, 마음이 뜨거워지며 변화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굳은 마음에 말씀이 들어갈 때 마음이 뜨거워지고, 굳었던 마음의 벽이 무너져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였을 때, 마음이 뜨거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뜨거움 가운데 낯선 길손을 애써 대접하려고 했습니다. 그 때에 예수님께서 그 자신을 그들에게 내어 보이시고, 예수님을 알아볼 수 있는 마음의 눈을 열게 해주셨던 것입니다. 이제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통해 마음의 문이 열렸습니다. 즉 두려워하고 의심하던 마음이 열렸습니다. 전적인 신뢰와 깨달음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동안 있어왔던 예수님과 제자들 사이의 벽이 무너지고 한마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교훈과 행동에 대해 늘 깨닫지 못하고 무지했던 제자들이 비로소 성경의 예언이 뜻하는 바를 깨달았습니다. 예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이해하게 되는 극적인 순간을 맞게 되었습니다. 엠마오로 가던 두 사람의 마음이 말씀에 귀 기울이기 시작할 때 뜨거워지는 변화의 역사가 일어남 같이 여러분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은혜를 받고 마음이 뜨거워지는 역사가 일어나기 바랍니다. 그때에 부활하신 주님을 향하여 우리의 마음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 설교원문은 설교폴더에 있습니다.

[예수생명교회]
블로그 http://jesuslife.tistory.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csg0914 (최수근 목사 페이스북)
트위터 https://twitter.com/csk1130(최수근 목사 트위터)
유튜브 http://www.youtube.com/csg0914
홈페이지 http://www.jesuslifech.org
교회주소: 서울시 송파구 가락2동 124-22
전화번호 교회: 02-402-9191
담임목사 핸드폰: 010-8021-9001
*말씀을 듣고 신앙생활에 대해 상담하고자 하는 분들은 SNS나 전화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