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Bible study/동영상

[창세기25강: 37-38장] 꿈의 사람 요셉

by 최수근 2012. 6. 29.

창세기25강

[꿈의 사람 요셉 : 37-38장]

최수근 목사(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예수생명교회 최수근 목사

요셉의 생애(1)- 꿈의 사람, 요셉 

Ⅰ. 꿈을 가진 소년 요셉/ 37장

   37장부터 야곱자손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 중심에 요셉이 있다.  

 1. 꿈꾸는 요셉과 형제들의 미움: 1-11절

   요셉은 형제들 가운데 특별한 사랑을 받았고, 또 자신이 꾼 꿈 이야기 때문에 형들의 미움을 받는다.

 1-2절, 야곱이 가나안 땅에 거함, 요셉은 아버지에게 형제들의 허물을 고함

 3-4절, 아버지의 편애로 형제들이 요셉을 미워함

 5-11절, 요셉이 부모와 형제들의 절을 받는 꿈을 꿈, 형들이 더욱 미워함  

▷ 야곱의 편애

   야곱은 자신의 어린 시절과 결혼 초기로부터 편애하는 것이 가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기억해야만 했다. 그로 인해 야곱은 자기 어머니와 헤어져야 했고, 요셉 역시 자기로부터 멀어지게 될 것이었다. 그는 특히 그런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에라도 어쩌면 편애라는 감정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 꿈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

   꿈은 종종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던 계시의 방법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꿈들을 통해 야곱이 자기에게 성실한 아들 요셉을 지도자로 선택한 것을 확증해주셨다.

 2. 요셉을 해하려는 형들: 12-24절

    요셉은 아버지의 명을 받고 형들과 양 떼의 형편을 살피려고 세겜으로 간다. 그러나 형들은 이미 도단으로 이동한 상태였다.

12-17절, 요셉이 야곱의 명에 순종하여 형들이 양을 치는 세겜과 도단을 찾아감

18-20절, 형들이 요셉을 죽이려고 음모함

20절“그의 꿈이 어떻게 되는지를 우리가 볼 것이니라.”

21-24절, 장남 르우벤이 이를 만류하여 요셉이 구덩이에 던져짐

    당시에 하나님은 종종 꿈을 통해 자신의 뜻을 계시하셨는데, 이러한 사실은 야곱을 통해서 그의 아들들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 이유로 야곱은 요셉이 꿈 이야기를 할 때 꾸짖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음에 간직했다(11절). 사실 요셉의 형들도 요셉의 꿈에 대해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어야 했다. 잘못하면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형제들은 미움과 시기와 질투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못했다.

 3. 형들에 의해 팔린 요셉: 25-36절

    요셉이 구덩이에 갇혔을 때 마침 이스마엘 상인들이 지나간다. 이에 유다는 요셉을 죽이지 말고 그들에게 팔자고 제안 했다.

25-28절, 요셉이 미디안 상인들에게 은20개에 팔림

29-31절, 르우벤이 돌아와 요셉이 없는 것을 알고 옷을 찢고 한탄함

32-36절, 미디안 상인들이 요셉을 애굽 바로의 신하 보디발에게 팔았음

▷ 하나님의 구원

   형들이 요셉의 꿈을 방해하고 대적하기 위해 요셉을 죽이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놀라운 섭리를 통해 요셉을 구원하신다.

1) 유다를 통해 요셉이 생명을 건지게 하셨다.

2) 그 때 애굽을 향해 가는 이스마엘 상인들이 그곳을 지나가게 하셨다.

3) 애굽의 권세자인 보디발의 집에 팔리게 함으로 애굽의 총리가 되는 훈련을 받게 하셨다. 

Ⅱ. 유다와 다말/ 38장

    유다에 관한 이야기이다. 유다는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맞아 세 아들을 두었다. 

 1. 유다의 아들들과 다말: 1-11절

 1-5절, 유다가 세 아들을 낳음

 6-7절, 엘과 다말의 결혼- 엘이 악하여 하나님께서 죽이심

 8-11절, 오난이 형수 다말에게로 들어갔으나 여호와 목전에 악하여 죽게됨 

▷ 하나님의 구속사를 위한 계대결혼법

2. 유다를 속인 다말: 12-23절

 12-23절, 유다가 셀라와 합방을 허락하지 않아 다말이 얼굴을 가리고 유다를 유혹함

 17-19절, 다말은 매춘 대가로 염소새끼를 받기로 하고 약조물로 도장, 끈, 지팡이를 받음

 20-23절, 유다가 염소 새끼를 보내고 약조물을 찾으려 하였으나 찾지 못함

3. 다말이 낳은 쌍둥이: 24-30절

24-25절, 다말이 행음하여 잉태하였다 하므로 유다가 끌어내어 불사르라 하였을 때 다말 이 약조물을 증거로 보임

26절,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그는 나보다 옳도다 하고 다말을 가까이 하지 않음

27절-30절, 다말이 쌍둥이를 낳음- 베레스와 세라 

▷ 왕의 족보에 들어간 여인들

   유다는 장래 다윗의 조상이 되고 예수님의 조상이 되기 때문에 부끄러운 유다의 가계일지라도 창세기에 기록되었다. 예수님의 족보에는 배경이 별로 좋지 않은 네 여인의 이름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방인이며 유다의 자부인 다말, 창기 라합, 모압여인 과부 룻, 다윗과 간음한 우리아의 아내였던 밧새바가 기록되어 있다. 

□ 적용질문

1. 하나님은 요셉을 생명의 부양자로 세우시기 위해 섬김의 훈련을 시키셨다. 오늘 내가 하나님 세우신 생명의 부양자로 살기 위해 다루시는 영역이 있는가?  

2. 다말의 행동을 통해서 오늘 하나님이 내게 어떤 메시지를 주시는가?

 [예수생명교회]
블로그 http://jesuslife.tistory.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csg0914 (최수근 목사 페이스북)
트위터 https://twitter.com/csk1130(최수근 목사 트위터)
유튜브 http://youtu.be/huXld_Rk6j0
홈페이지 http://www.jesuslifech.org
교회주소: 서울시 송파구 가락2동 124-22
전화번호 교회: 02-402-9191
담임목사 핸드폰: 010-8021-9001
*말씀을 듣고 신앙생활에 대해 상담하고자 하는 분들은 SNS나 전화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