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이웃과 함께!!!
말씀의 피드백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26장36-46절

by 최수근 2014. 3. 23.

2014년3월23일 말씀의 피드백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26장36-46절]

 

습관의 힘

성공적인 인생을 사신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좋은 습관입니다. 어떻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가고 그것으로 우리들의 삶이 채워지도록 할 수 있을까요?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고 했습니다. 우리들이 건강한 믿음의 삶을 위해 가져야 할 좋은 습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꼭 필요한 습관들이 여럿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기도의 습관이 참 중요합니다.

 

겟세마네의 기도

유월절 식사를 제자들과 함께 마친 예수님은 대제사장이 보낸 병사들에게 잡히시기 직전에도 겟세마네 또는 감람산이라고 하는 동산으로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36). 이 장면을 눅22:39에서는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 갔더니라고 하였습니다. 거기에서 예수님은 기도하시곤 하셨습니다. 습관을 좇아 겟세마네 동산에 가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를 요청하셨습니다.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22:40에서는 보다 명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예수님은 시험의 때가 다가오고 있음을 아셨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에게도 미리 경고하셨습니다. 2631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 제자들이 이와 같은 예수님의 경고를 심중에 두고 있었다면, 그 순간을 이기기 위해 기도해야만 했습니다.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제자들에게 기도를 명령한 예수님은 그 중에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을 데리시고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가셨습니다. 37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기도의 시간을 갖기 이전에 예수님은 고민하고 슬퍼하셨습니다. 힘든 짐을 기도로 함께 나누어지기를 예수님은 요청하셨습니다. 38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늘 위풍당당한 분이신데 죽을 정도로 힘든 마음을 토로하시며 함께 깨어 기도하자고 하셨을 때 제자들로서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무슨 일인지 명확히 알 수 없어도 제자들은 예수님이 기도하시는 동안 합심해서 기도해야만 합니다. 오늘 여러분은 예수님과 함께 깨어 그 분의 짐을 나눠 질 수 있는 기도의 사람이십니까?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마지막 남은 십자가를 지시는 일을 앞에 두시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 제자들을 잠깐 뒤로 하고 기도하기 위해 홀로 앞으로 나아가셨습니다(39). 예수님은 죽음의 잔 앞에서 하나님께 간곡히 기도하셨습니다. “만일 할 수 있으시거든 십자가를 지어야 하는 무거운 짐을 피해갈 수 있게 하옵소서. 하지만 십자가를 져야 하는 일이 아버지의 뜻이라면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이 간구의 밑에는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신데 아들을 희생시키지 않고는 이 악을 쳐부술 수 없는 것입니까?”라는 질문이 깔려 있어요. 이 어려운 질문에 대해 예수님은 첫 번째 기도를 통해 십자가의 길이 정녕 피할 수 없는 길인지를 확인하셨습니다.

 

한 시간도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첫 번째 기도를 마치시고 예수님께서 돌아오셨을 때 제자들은 피곤함에 다 잠들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40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아마도 제자들은 예수님께 기도하겠다고 대답은 했을 것입니다. 그리곤 행동하지 않은 것이죠. 왜 그렇습니까? 옛사람의 습관을 버리고 새사람의 질서를 살아가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왜 깨어 기도해야 합니까?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들의 신앙을 잃지 않도록, 그래서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께서 잠들었던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41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제자들을 보시면서 예수님은 탄식하셨습니다.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우리들은 하나님께 깊이 연결되어 있길 간절히 원합니다. 하지만 일상의 삶에서 그리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더 많습니다. 결국 인간적인 연약함으로 인해 제자들은 기도하겠다고 대답은 했어도 깨어 기도하지 못했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기도를 가로막는 많은 장애물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하나하나 제거하고 우리는 깨어 기도하는 기도의 자리로 들어가야만 합니다. 무시로 깨어 기도하는 시간이 우리를 마귀의 시험으로부터 지켜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간구하신 예수님

같이 기도하지 못함으로 무안해 하는 제자들을 뒤로 하고 예수님은 다시 나아가 기도하셨습니다. 42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기도를 들어보면 첫 번째 기도의 내용에서 보다 더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고 마음을 굳게 하는 기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던 기도의 모범대로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예수님은 순종하기를 작정하셨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은 기도로써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자 자신과 벌이는 싸움과 제자들의 허약함에 대항한 싸움을 치루시면서 자신의 영적 싸움 안에서 앞으로 나아가셨고 자신의 십자가 죽음을 받아들이셨습니다. 이것이 기도의 힘입니다.

우리의 기도가 이어지면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점점 더 하나님의 뜻 가운데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 우리의 의지, 우리의 계획이 앞서게 되지 않습니다. 우리 자신은 점점 내려놓게 됩니다. 앞서 가던 내 생각, 내 계획을 하나님께 맞추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깊은 잠에 빠진 제자들

두 번째 다시 제자들에게로 오셨을 때 한 제자도 깨어 기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43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정말 제자들이 간절하다면 육신의 피곤함에 그렇게 쉽게 잠들었겠습니까? 영의 간절함이 육신의 연약함을 이기어, 그 장벽을 뚫고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하고 찬양하고 기도할 수 있기를 하나님은 우리들에게서 바라고 계십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그 바램을 보기 좋게 저버렸습니다. 그렇게 깊이 잠든 제자들을 다시 두시고 예수님은 세 번째 나아가 같은 말씀으로 하나님께 기도하셨습니다. 이처럼 거듭되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는 점점 더 예수님을 강하게 붙잡아 주셨습니다. 그 순간 하나님도 천사를 통해서 예수님을 도우셨습니다(22:43).

 

시험이 다가옴

앞으로 펼쳐질 수난에 대한 준비는 이렇게 예수님의 기도로서 강력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두려움도 근심도 슬픔도 고통도 다 사라졌습니다. 마침내 시험의 때가 다가왔습니다. 잠들어 있는 제자들을 예수님께서 깨우셨습니다. 46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하나님의 뜻을 알 때까지가 고민스런 것이지, 그 뜻을 안 다음에는 주저하거나 지체할 이유가 없습니다. 시험이 올 때까지 움츠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현장으로 당당히 나아가 이기는 것이 세상을 이기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입니다. “일어나라 함께 가자예수님의 말씀에 우리가 기도로 준비되었다면 뒤로 물러서지 않고 예수님과 함께 끝까지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십자가를 지는 일이어도 두렵지 않게 될 것입니다.

 

기도로 이기신 예수님

예수님은 십자가의 길을 피하지 않으시고 담대하게 그 길을 가셨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거스르지 않고 순종함으로 따르는 그 힘은 바로 기도에서 온 것입니다. 하지만 기도로 준비하지 못한 제자들은 살길을 찾아 다 도망가고 말았습니다(56). 진지하게 기도로 이 순간을 준비하지 못했고, 기도하지 않은 제자들은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이런 우리의 안일함과 나태함을 이기고 믿음의 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하는 힘은 우리의 기도입니다. 지금 기도로 우리가 깨어나야만 합니다. 그래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음은 원한다고 하지만 우리의 안일함과 나태함이 우리의 기도를 멈추게 한다면 우리는 잠든 제자들처럼 시험의 때에 무방비상태에 놓이고 말 것입니다.

오늘 우리도 예수님이 습관을 좇아 나아가셨던 그 기도의 길을 걸어갑시다. 우리 자신이 무너지는 것을 느낄 때 가야 할 곳은 다른 곳이 아닙니다. 바로 겟세마네 기도의 동산입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우리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도록 하나님 앞에서 진지하게 기도함으로써 시험을 이기는 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들에게 겟세마네 동산은 역전된 에덴동산인 것입니다. 그곳에서 기도할 때 모든 영적 싸움의 자리에서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를 도와주실 것입니다. 세상의 시험으로부터 우리를 거룩하게 지켜주실 것입니다.

 

Response To The Word of God 

1. 오늘 마26:36-46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내게 새롭게 깨닫게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메시지를 주셨습니까? 그 메시지가 내게 어떤 도전을 주셨습니까?

   

2. 오늘의 말씀을 통해, 성령님께서 나의 내면에 숨겨진 죄가 무엇인지 지적해주시고, 깨닫도록 하셨습니까?

   

3. 제자들이 단지 육신의 피곤함 때문에 기도하지 못했을까요? 내게 기도하기가 가장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누군가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까? 함께 기도하는 일에 어떤 놀라운 일들이 있으리라 믿나요 

 

5. 오늘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이번 주간 어떻게 개인적으로 적용할 수 있겠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