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10강 : 20-24장]언약관계로 만나는 하나님(2)
최수근 목사(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광야훈련의 다음 목표는 계시의 산이다. 광야훈련이 생활가운데서 몸으로 받은 훈련이라면 시내산의 말씀훈련은 이성과 논리, 합리성을 통하여 성령으로 우리 의식 속에 하나님의 원칙을 각인시키는 과정이다. 우리는 율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기준과 요구를 보아야 한다. 다만 율법에 대한 우리의 한계는 우리 힘으로는 율법의 요구를 완성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율법에 대한 해석과 적용은 신약의 복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출19-24장 하나님의 자기계시
19장 시내산 앞에서 제사장 나라로 세우심(약속)
20-23장 하나님의 원칙들
24장 언약 백성으로 세움(약속에 응답할 줄 아는 신실한 백성들)
2012년5월20일 주일성경공부- 출애굽기
“언약관계로 만나는 하나님(2)” : 출19-24장
- 인도하여-
광야훈련의 다음목표는 계시의 산이다. 광야훈련이 생활가운데서 몸으로 받은 훈련이라면 시내산의 말씀훈련은 이성과 논리, 합리성을 통하여 성령으로 우리 의식 속에 하나님의 원칙을 각인시키는 과정이다. 우리는 율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기준과 요구를 보아야 한다. 다만 율법에 대한 우리의 한계는 우리 힘으로는 율법의 요구를 완성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율법에 대한 해석과 적용은 신약의 복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 성화(하나님의 자기 계시): 19-24장
19장 시내산 앞에서 제사장 나라로 세우심(약속)
20장 - 23장 하나님의 원칙들
24장 언약 백성으로 세움(약속에 응답할 줄 아는 신실한 백성들)
▷ 계시(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채움)19-24장
1) 도덕법(Moral Law) - 대자관계, 하나님의 절대기준
2) 시민법(Civil Law) - 대인관계, 시대적인 백성의 규례
3) 의식법(Ritual Law) - 대신관계, 신앙과 영성생활의 위해 필요한 제사법 정결법 절기법 등
Ⅰ. 십계명 / 출 20장
1. 십계명을 주심: 1-17절
1-2절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 하나님과의 만남은 언제나 구원이 출발점이다. 구원받은 백성이라야 하나님과의 교통이 시작된다. 그러기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섬김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 1-4계명: 하나님 사랑- 하나님을 높이라
제일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 이스라엘은 하나님 한 분만을 예배해야 한다. 마4:10
제이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 인격이신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신령과 진정으 로 예배해야 한다.
제삼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인격과 존재 자체를 대표하는 것이기에 오직 기도와 찬양 감사와 예배에만 사용해야한다.
제사는, 안식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 안식일은 하나님이 축복한 거룩한 날이다. 그 날에 주신 복을 누려야 한다.
▷ 5-10계명: 이웃 사랑: 사람을 소중히 여기라
제오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이기에 순종하고 공경해야 한다.
제육은, 살인하지 말라.
: 생명은 하나님의 것이다.
제칠은, 간음하지 말라.
: 자신의 순결뿐만 아니라 이웃의 순결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제팔은, 도둑질하지 말라.
: 이웃의 재산권 보호에 대한 명령
제구는,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 말의 신실함과 성실함을 요구
제십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 욕심, 탐심은 죄의 기본이 된다.
2. 두려워 떠는 이스라엘 백성: 18-21
하나님의 현현의 목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께 대하여 범죄 치 않게 하려는 것이다. 20절
3. 예배의 자세: 22-26절
22-23절 하나님을 형상화하지 말라
24-25절 제단은 다듬지 않은 돌로 쌓아라
26절 몸이 드러나지 않도록 하라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식이 아닌 내 방법, 내 생각으로 섬길 때가 많다. 내가 더듬어 찾아가는 하나님이 아닌 하나님께서 드러내시는 대로 따라가야 한다. 나의 요구가 아닌 하나님의 기준과 요구가 무엇인지를 아는 일이 섬김의 기본원리이다.
Ⅱ. 사람의 억울함을 살피시는 하나님/ 출 21장
21장은 5계명부터의 내용인 이웃사랑에 대하여 시행세칙과 같이 자세히 설명되고 있다. 남종이나 여종, 사형에 해당하는 죄, 손해배상 등의 구체적인 내용이 나온다. 이웃사랑의 핵심은 생명존중과 약자보호에 있다. 그리고 이 사상이 이스라엘 공동체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내용이다.
1. 종에 관한 율례; 1-4절
2. 타인을 상해하는 경우: 12-27절
3. 동물이 상해를 주거나 받았을 경우: 28-36
Ⅲ. 하나님의 마음으로 살아가라/ 출22장
특히 20장은 7계명과 8계명의 내용, 곧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그 내용의 핵심은 거룩이다(31절). 무엇보다도 진정한 거룩은 고립된 섬에서 외치는 혼자만의 거룩이 아니라 이웃과 나는 생활 속에서의 거룩이 되어야 한다.
1. 배상의 율법-재산에 관한 보호법: 1-15절
2. 사회질서를 위한 법: 16-27절
약자에 대한 법- 나그네, 과부, 고아에 대한 배려
3. 하나님께 거룩한 백성이 되라- 하나님께 대한 기본 태도: 28-31절
하나님이 세우신 영적질서를 지킨다. 첫 소산은 무조건 하나님의 것이다. 거룩한 사람이 되라.
Ⅳ. 하나님 백성의 의무와 축복: 출23장
1. 공의로운 삶: 1-9절
사회정의를 추구해 나가는 일은 개개인의 올바른 도덕과 공정한 처신을 기초로 한다.
2. 안식일, 절기에 대한 명령: 10-19절
안식년과 3대 절기에 관한 규례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함을 교훈해준다. 이스라엘은 이 절기를 지키며, 자기 백성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상기했다. 이스라엘의 모든 성인 남자들은 매년 세 번씩 곡식과 짐승의 예물로 하나님께 나아갔다.
▷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
1) 한 해를 쉬는 동안 육체의 일을 멈추고 영적인 일에 힘쓰도록 하며(신31:10-13)
2) 가난한 이웃과 심지어 짐승에게까지 긍휼을 베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3) 또한 땅의 휴식을 통해 토질을 회복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며
4) 궁극적으로 맞이할 장래의 안식(히4:9-11)을 예표하기 위함이다.
▷ 3대절기를 지키라
무교절(유월절): 어린양의 피의 대속, 자녀됨의 축복(장자권, 후사), 무교병을 먹으라.
맥추절(오순절): 농사의 첫결실을 하나님께 드림
수장절(초막절): 1년 농사에 대한 감사
3. 축복과 의무: 20-33절
순종은 결국 풍성한 축복으로 이어진다. 곧 땅과 양식과 번영과 적으로부터의 보호이다(25-31절).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법규를 가볍게 여기지 말며 하나님만 경배해야 한다(32-33절).
Ⅳ. 언약백성으로 세움/ 24장
19장에서부터 23장까지 준비돼 오던 시내산 언약이 전민족적으로 공식 체결된다. 이로써 이스라엘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과 그분의 뜻을 실현시키는 도구로 성별된 제사장 나라가 된다. 그들은 이제 선민의 지위를 합법적으로 갖게 되었다.
1.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체결하심: 1-8절
모세가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들려주었을 때 백성들은 제안된 약정에 대해 거리낌이나 예외가 없이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여호와께서 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2. 언약백성으로 하나님을 만남: 9-11절
언약의 체결을 확인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백성의 대표들을 산 위로 오르게 하셔서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하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피 뿌림의 의식에 순종하고 그의 율법의 말씀에도 순종하겠다는 마음을 표명했기에 하나님은 거룩한 영광 가운데로 나아오게 하셔서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하셨다.
3. 모세가 돌판을 받기 위해 시내산에 오름: 12-18절
□ 적용질문 □
1. 하나님께서 우리를 언약관계로 만나기를 원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2.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을 나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하고 있습니까?
3. 십계명은 구원받은 사람들에게 주신 열 가지 하나님의 원칙입니다. 이미 믿고 있는 나는 어떤 원칙으로 하나님을 따르고 있습니까? ‘나의 매일의 10계명’을 작성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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